Dec 14, 2017


마쓰다가 SKYACTIV-X를 2019년에 선보일 예정이다. 사실 이 시스템은 엔진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기반으로, 파워트레인과 바디, 섀시를 아우르는 플랫폼의 개념이다. 이를 통해 연비는 30% 이상 높일 수 있다는 것이 그들의 주장. 사실 SKYACTIV는 2015년에 이미 도입되었고, 더 향상된 성능의 새로운 버전이 나오는 개념이겠다. 이 기술의 핵심은 압축비와 공연비, 연소 손실, 연소 타이밍, 피스톤 펌핑 손실, 기계적 마찰 저항의 효율성을 증대시킨다는 것. 특히 이 중에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압축비다. 


14:1의 압축비는 가솔린 엔진 중에서는 가장 높고, 디젤 중에서는 가장 낮다. 이런 상태에서 압축 착화 방식을 사용한다. 점화 플러그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피스톤 압축시 연료와 공기 혼합물을 점화한다. '균질 충전 압축 점화(HCCI)'라 불리는 이 기술로 마쓰다는 보다 낮은 압축비를 지닌 스카이액티브의 장점에 더욱 안정적인 엔진 구동 능력을 지닐 수 있다고. 이미 현재의 상황에서도 2015년 적용된 SKYACTIV-G에 비해 같은 배기량이면 토크는 10~30%가 뛰어나고, 2008년 I4 엔진에 비해 연비는 35~45% 개선되었다는 것이 그들의 주장. 전기차 시대에 (우직하게) 새로운 엔진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이 대단해 보인다. 사실 로터리 엔진을 개발한 저력이 있으니 믿을 만은 한데… 물론 이들도 전기자동차와 전기 구동 기술을 개발하고, 적용된 차량을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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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2.mazda.com/en/publicity/release/2017/201708/170808a.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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