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 13, 2017


테슬라가 국내에서 차량 판매를 시작한다는 소식이 처음 전해졌을때 많은 이들이 기뻐했다. 또한 자율주행 기능 역시 거의 그대로 들어온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또 한번 기뻐했다. 그 중에는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꿈에 부푼 사람도 있었다. 그러나 이미 알고 있는 것처럼 테슬라는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 환경부는 완속 충전기를 사용시 완충 시간이 10시간 이내인 차량에 대해서만 보조금을 지급하기 때문이’었’다. 었이라면… 맞다. 이 규정이 폐지된다. 


국내 수입된 테슬라의 모델 S 90D는 테슬라 슈퍼차저로는 1시간 20분이면 완충이 가능하지만 완속 충전기로는 14시간이 걸린다. 배터리 용량이 그만큼 크기 때문이다. 이 10시간 규정은 폐지되지만 다른 규정이 생길 예정이다. 완속은 32A이상, 급속은 100A이상이다. 이 규정이 적용되면 테슬라 모델 S 90D을 비롯한 여러 차량이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이번 개정안은 다음 달 22일까지 관련 단체, 기업의 최종 의견 수렴을 거쳐 9월 중으로 최종 개정안이 확정 고시 된다. 


이미 판매된 모델 S 90D를 비롯한 다양한 전기차의 보조금이 소급 적용될지는 아직 알 수 없는 상황이지만 조금 힘들지 않을까란 생각이 든다. 판매량이 꽤 되기 때문이다. 반면 내년에 테슬라 모델 3는 바뀐 보조금 혜택을 받는다면, 정부 보조금 1,400만원에 지자체 보조금 300~1,200만원이 더해지면 최대 2,600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모델 3의 예상가격은 4,000만원선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잘하면 차 가격보다 보조금이 많을 수도 있다. 어쩌면 모델 3가 전기차 보급의 선봉장이 될 가능성도 꽤 높아진다. 물론 충전 인프라의 확충을 비롯해 많은 장애물이 있기는 하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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