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 26, 2021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많은 이들이 노력하고 있다. 현재의 배출량을 줄여 지구는 물론 추후 인류의 미래까지 보호하기 위해서다. 대표적인 것은 전기자동차. 아울러 전기 모터가 들어가는 선박 기술도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항공기에서는 이런 노력이 상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 현재의 전기 기술과 대체 연료가 그다지 실용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옥스포드 대학의 연구자들이 이산화탄소를 제트 연료로 전환하는 기술을 공개했다.


구연산과 수소 그리고 철, 망간, 칼륨 촉매의 혼합물을 가열해 만들어진 이산화탄소를 제트 엔진에 동력을 곱급할 수 있는 이 액체 연료 기술은 수소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저렴하다고. 또한 복잡하지 않아 빠르게 보급될 수 있으며 대기중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활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론적으로 탄소 중립 연료로써 활약할 수 있다. 아울러 전기 기술이 발전하기 전까지 항공 분야에서도 탄소 저감을 실현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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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nature.com/articles/s41467-020-20214-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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