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 01, 2020


이제 누구나 물건을 구매하기전 포털사이트나 유튜브에서 제품을 검색한다. 문제는 개인이 직접 구입해 쓴 것처럼 보이는 광고 콘텐츠들이다. 실제로 광고와 사용기를 구분하기가 점점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 협찬 표시를 명확히 하는 개정안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작년 10월부터 11월까지 실시된 한국소비자원의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60개의 인플루언서 계정의 광고 게시글 중 경제적 대가를 받았다고 밝힌 글은 약 30%에 그쳤다고. 하지만 앞으로 모든 광고 글에 협찬내용을 밝혀야 하며 ‘사용해봤다’ ‘체험단’ ‘정보 글’ 등의 협찬 여부가 불분명하거나 외국어로 작성된 협찬 표기(Advertisement, AD, Thanks to, 스폰서) 역시 제재 대상이다. 


그리고 이번에는 몇 번이나 있어 왔던 정책과는 조금 다르다. 일단 유튜브에서는 게시물의 제목이나 영상 시작, 끝 부분에 협찬 내용을 삽입해야 하고 협찬 내용 역시 5분 만다 반복적으로 표시해야 한다. 자막을 삽입할 수 없는 시스템이라면 음성으로 해당 내용을 이야기 해야 한다고. 또한 인스타그램과 같은 사진 콘텐츠는 사진 안에 정보가 포함되어야 하며 댓글로 작성하거나 더보기를 눌러 확인해야 하는 표시 역시 제재 대상이 된다. 이 법은 오는 9월 1일부터 시행되며 잘 정착된다면 합리적인 판단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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